예당음식
게시판
자유 게시판
자료실
Q & A
 
제목 일반 결혼식 순서
작성자 박종석
신부: 신부는 준비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므로 일찍 서둘러서 예식 약 1시간 전에는 식장에 도착하도록 하며 대기실에서 친지들과 친구들의 축하 인사도 받고 기념 촬영도 한다.
신랑: 예식시작 1시간 전에 식장에 도착하여 식이 시작될 때까지 부모님과 식장 입구에서 하객들을 맞는다.
양가 부모님: 예식 1시간 전에 식장에 도착하여 서로 인사를 나눈 뒤 준비 사항을 확인한 후 하객을 맞는다.
사회자: 예식 1시간 전에 식장에 도착하여 식 진행에 필요한 조명, 마이크, 좌석, 준비물을 미리 확인하고 식장측과 미리 얘기해서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.
예식 순서

1. 개식 선언 : 결혼식 시간이 되면 사회자는 좌석을 정돈하고 개식을 선언한다. 이어 주례 선생님을 소개한다. 신랑신부의 어머니는 식단에 나와 신랑 어머니는 청색의 초에, 신부 어머니는 홍색의 초에 촛불을 켠다.


2. 신랑 입장 : '신랑 입장'이라는 사회자의 말에 따라 신랑이 주례 앞으로 걸어 나와 주례를 향해 고개 숙여 인사를 한 뒤, 단위로 올라 내빈을 향해 오른쪽에 서서 신부를 맞이할 준비를 한다.


3. 신부 입장 : '신부 입장' 이라는 사회자의 말과 함께 웨딩마치가 울려 퍼지면 신부가 집안의 아버지 또는 남자 윗어른과 함께 천천히 걸어 나온다. 아버지가 오른쪽에 서서 왼손을 내밀면 신부는 그 손에 자신의 오른손을 얹는다. 신랑은 신부가 단 가까이 오면 단 아래로 내려가 신부의 아버지께 인사를 하고 신부를 부축하여 함께 나란히 주례 앞에 올라선다. 신랑신부의 위치는 주례를 향해 섰을 때 신랑은 왼쪽, 신부는 오른쪽이다.


4. 신랑 신부 맞절 : 서로 마주 보고 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 떨어져 45도 정도의 각도로 허리를 굽혀 맞절을 한다.


5. 혼인서약 : 맞절 후 주례를 향해 서게 되면 주례는 예식장에서 준비한 혼인 서약을 읽고 신랑신부는 '예'하고 대답한다.


6. 성혼서약 : 주례는 결혼이 성립되었음을 선언한다.


7. 주례사 : 주례 선생님의 주례가 이어지고 신랑신부는 겸손한 자세로 주례사를 경청한다.


8. 신랑 신부 내빈께 인사 : 주례의 지시에 따라 신랑신부가 돌아서 내빈을 향해 부부로서의 첫인사를 한다.


9. 신랑 신부 행진 : 주례의 폐식 선언과 함께 행진곡에 맞춰 신랑신부는 통로를 행진해 퇴장한다.


10. 사진 촬영 : 신랑신부는 다시 식장에 들어서 사진촬영 시간을 갖는다. 사진 촬영은 보통 양가 부모님, 친지, 친구나 지인들의 순으로 함께 이루어진다.


11. 피로연


12. 폐백